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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지적장애

뮤즈아동발달상담센터 17-01-16 11:28 258 0

AIT 관련대상

 


 

베라르AIT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관련 대상은 언어/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ADHD/ADD, 자폐성 장애, 지적장애, 청각장애, 기타장애 및 청각문제가 있는 일반인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청각과민, 청각왜곡, 청지각 문제, 난청 등의 청각문제는 언어, 학습, 집중력, 행동문제 등 다양한 영역에 발달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대상에 대한 베라르AIT 효과는 개별아동에 따라 치료 시작 시부터, 또는 치료 후부터 3~6개월까지(9개월까지도), 극적으로, 또는 점진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베라르AIT 후에 언어, 인지, 학습, 집중력, 행동, 청각왜곡, 난청, 청력 개선 등에 관한 실제 사례들은 본 홈페이지 사례 코너에 자세히 게시되어 있습니다.


 

베라르AIT의 작동원리, 언어발달 촉진, 두뇌활성화 원리, 필터치료의 원리와 효과는 본 홈페이지 AIT안내(AIT원리) 코너, 동영상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언어/ 의사소통 장애

2. 학습장애

3. ADHD/ADD

4. 자폐성 장애

5. 지적장애

6. 청각장애

7. 기타: 정서․행동장애/ 시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영재아

 

 


 

5. 지적장애

 


 

지적장애는 역사적으로 명칭변경의 과정이 있었고, 약간의 정의변화 과정도 있었습니다.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개정 이전까지 “정신박약”이란 용어를 사용하였고, 1990년대 초부터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2007년 10월 12일부터 장애인복지법 등에서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은 인지기능의 결함으로 학습이 부진하고, 주의집중력 부족, 기억력 결함이 있으며 적응행동상의 문제도 수반됩니다. 국내외의 다양한 법적정의를 종합할 때, 통용되는 지적장애 판정에는 3가지 조건이 적용됩니다.


 

1) 지적장애 판정 조건:

- 지적능력: 개별지능검사 IQ 70이하(- 2편차 이하)


- 적응행동 기술에서 결함: 의사소통, 자기보호, 가정생활, 대인관계 기술, 지역사회 자원 활용, 자기관리,

실용적 학업기술, 작업, 여가, 건강, 안전 등의 기술영역에서 2가지 이상 결함,

 

- 18세 이전에 발생

 

 


 

※ 통계적으로 2편차 이하 기준으로 볼 때, 전체인구의 하위 2.5%는 지적장애, 상위 2.5%는 우수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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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5(APA, 2013) 지적장애 진단기준: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는 개념, 사회, 실용 영역에서 지적 기능 및 적응기능의 결함이 발달기에 발병하는 장애이다.

다음 3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A. 추리,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경험 학습 등과 같은 지적기능의 결함이 있다. 이는 임상적 평가와 개별 표준화 지능검사 모두에서 확인되어야 한다.

 


 

B. 개인 독립성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발달적 및 문화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적응 기능에서의 결함이 있다. 지속적인 지원이 없다면, 적응결함은 가정, 학교, 일터, 지역사회 등의 여러 환경에서 의사소통, 사회참여, 독립생활과 같은 일상생활 활동 중 한 가지 이상 제한을 가져온다.

 


 

C. 지적 및 적응 기능 결함이 발달기에 시작한다.

 

심도: 가벼운(경도), 보통의(중등도), 심한(고도), 아주 심한(최고도)

 


 


 

2) 지적장애의 분류

지적장애는 지적능력, 병인론, 처우론, 교육 가능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어 왔습니다.

 

(1) 지적능력에 따른 분류:

 

장애 정도 

IQ

DSM(APA) ICDWHO) 

분포비율

DSM(APA) 

특징

DSM-Ⅳ(APA, 1994) 

경도

(mild) 

50-70 

85-90% 

학령 전 사회기술과 의사소통 기술발달은 일반아동과 구별 안됨. 학교입학 전에 발견되지 않는 경우 많음. 10대 말까지 6학년 수준의 학습기술 습득. 초등학교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본교과를, 중고등에서는 직업교육이나 훈련을, 성인기에는 최소한 자기지원에 적절한 사회 기술과 직업 기술을 획득할 수 있음. 감독, 지도, 보조가 필요한 때도 있음. 적절한 지원을 하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 또는 지원 상황에서 성공적 생활 할 수 있음.  

증등도

(moderate) 

35-49 

약 10% 

약 30%는 다운증. 약 50%는 뇌손상. 경도장애에 비하여 신체장애나 행동장애 심함. 일상생활기술, 사회성기술, 기초교과에 중점 필요. 기초교과는 출입구 등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단어, 간단한 조리법 읽기 등 기능적 읽기, 기초적 수개념 등을 학습시킴. 일반적으로 감독 하에 지역사회 생활에 적응할 수 있음 

중도

(severe) 

20-34 

약 3-4% 

대부분 그룹 홈(group home)이나 가족과 지역사회생활에 적응. 대소변가리기, 옷입기, 먹고마시기 등의 신변처리기능과 의사소통기술 교수  

대부분 출생 시나 출생 직후 판별, 중추신경 결함이나 건강상의 문제있음 

최중도

(profound) 

20 이하 

약 1-2% 

거의 24시간 보호 필요. 철저한 감독과 보호 하에 간단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음. 자신의 신변처리 곤란함 


 

 

(2) 지원의 정도에 따른 분류(1992년 AAMR):

① 간헐적 지원(intermittent):

② 제한적 지원(limited):

③ 확장적/장기적 지원(extensive):

④ 전반적 지원 (pervasive):

 

 


 

3) 지적장애의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50% 이상)은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중증의 지적장애 아동은 대부분 특별한 질병이나 뇌손상에 기인한 생물학적/의학적 /기질성 요인이며, 경도 지적장애 아동은 심리사회적/ 문화가족성, 환경적인 요인이 많은 편입니다.

 


 

4) 교수 내용들

① 기능중심의 기초학습: 기능적 생활중심, 지역사회 중심, 기능적 학업기술 교수(수학,읽기,쓰기)

- 기능적 수학: 거스럼돈 받기, 가격비교, 용돈계획, 시간말하기, 달력사용

- 기능적 읽기: 간판, 길 안내도, 지하철 노선도, 식당메뉴판, TV 프로그램, 전화번호부 등 이용

- 기능적 쓰기: 일지, 문자메세지, 편지쓰기 등

 

② 학습준비기술 교수: 주의집중, 지시따르기 등

 

③ 의사소통과 언어발달: 생활중심, 필요시 비구어적 방법활용(그림,사인,몸짓,전자매체,공학 등 보완대체언어)

 

④ 적응기술 교수: 자기결정력/ 사회성 /자기-지시와 자기관리 능력/ 자기보호, 건강, 안전 기술/ 직업, 진로교육

 


 

5) 독립생활/ 적응기술 지도내용

 

생활적응 영역 

지도내용 

신변처리 

용변, 옷입고 벗기, 몸단장, 정리정돈, 씻기, 샤워하기 

지역사회 이용 

공공시설, 통신시설, 우편시설 이용, 금융기관, 문화시설, 안전기관, 의료기관, 행정기관 등 이용법 등 

여가생활 

시간개념, 계획적 생활, 체육활동, 방송정보, 놀이기구, 취미생활 등 

경제생활 

돈사용하기, 돈세기, 물건 가격알기, 물건 구입하기, 소비절약, 용돈 모우기 등 

가사생활 

정리정돈, 청소, 의복관리, 가사도구 사용, 조리하기, 세탁하기, 손님대접 등 

식사생활 

식사도구 사용, 상차리기와 설거지, 음식먹기 및 관리, 식당이용, 자판기 이용 등 

기타 

전화(유선, 핸드폰) 이용법, 인터넷 이용법, 위급상황 신고법 등 


출처: 김원경 외(2009). 최신 특수교육학(p. 246), 수정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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